작성일 : 17-05-08 15:59
[소식지]17년 5월 "리더의 심장"
 글쓴이 : SHINHAN
조회 : 321  
   Zoom in Trade 2017년 5월.pdf 주소복사

리더의 심장*


심장은 몸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생명과 동일한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심장이 멈추면 그 사람의 생명이 멈추었다고 합니다. 심장의 주된 역할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 몸으로 보내어 흐르게 하는 것입니다. 각 기관은 혈액에서 산소와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내어주어 세포 등 조직은 건강하게 자라게 됩니다.

공동체란 목표나 삶을 공유하며 공존하는 하나의 유기체적 조직을 말합니다. 종교적 이상을 
토대로 하는 특수한 공동체도 있으나 사회적, 정치적, 역사적 개념을 토대로 하는 공동체가 일반적입니다.
공동체라는 조직이 활발히 움직이기 위하여는 좋은 리더(Leader)가 있어야 합니다. 
가정의 아버지 또는 어머니를 비롯하여 회사의 CEO, 교회의 목사, 국가의 대통령 등은 리더로서 
공동체가 원활하게 활동하고 발전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공동체 구성원이 행복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리더는 공동체의 심장입니다. 심장의 펌핑(Pumping)에 의해 혈액이 신체의 각 기관으로 
흘러갈 수 있듯이 리더는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각 구성원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리더의 심장은 자신뿐 아니라 공동체의 각 구성원에게 칭찬과 자긍심이 공급되고 불만과 
열등감이 제거되도록 펌핑을 게을리 할 수 없습니다.

이번달 Cover Story는 ‘미국 부통령의 한국 방문과 FTA 개정’입니다. 
FTA News는 ‘홍콩경유 화물에 대한 비가공증명서 제출기준 완화로 한-중FTA 활용증가 기대’이며, 
Voices From the Fields는 조오제님의 글 ‘모든 살아가는 것이 내게는 고마울 뿐이다’입니다. 
또한 일부 개정된 관세법 시행규칙과 판례로 알아보는 관세평가에서는 
‘수입 당사국의 간접검증 요청에 대한 회신기한의 예외적인 경우 해당 여부’ 판례의 분석자료가 있습니다.

신한관세법인은 지난 4월 27일 베트남 진출 고객 및 기업들 대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베트남에서의 무역통관 업무등 관련하여 개괄적 피상적이 아닌 기업의 실질적인 needs를 충족시켜 
드리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세미나를 성황리에 마치게 되어서 감사 드립니다. 
500여분이 참가신청을 하시어 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이 가득 차게 참석하여 주셨습니다.
6월에는 Follow-up 세미나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좀 더 심화된 세미나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1610년 편찬된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통즉불통 불통즉통 (通卽不通 不通卽通)이란 글이 나옵니다. 
통증이란 기혈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 나오는 증상으로 
‘막힌 것을 통하게 해주면 아픈 것이 없어지며, 막혀서 통하지 아니하면 통증이 생긴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통즉불통 불통즉통'이 사람의 신체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나의 삶이 답답하고 힘들다면 내 속의 무언가가 통하지 않았다는 뜻이겠지요. 
내가 가진 고정된 관념이, 선입견이 세상 무언가를 막고 있기에 아픈 겁니다.  


2011년의 설문조사 [2012년 대한민국 유권자가 바라는 리더는?]에서 
‘차기 대통령에게 필요한 리더십 유형’을 질문했습니다. 응답자의 45.3%가
국민소통형 리더’를 희망한다고 대답했습니다. 2위는 ‘문제해결형 리더라고 10%정도가 대답했습니다.
6년전에도 리더의 소통에 대한 갈망이 매우 컸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통과 화합에 대한 누적된 갈망이 해소될 수 있기를… 불통즉통의 상태가 치유될 수 있기를… 
정직하면서도 강력한 심장으로 우리모두의 삶에 깨끗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아름다운 5월에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캔 블랜차드, “리더의 심장”
**이재혁, “행복의 리더십”



- 목 차 -

▶ Where is Grace Chang?

리더의 심장*


▶ Cover Story 

미국 부통령의 한국 방문과 FTA 개정


▶ FTA News  

홍콩경유 화물에 대한 비가공증명서 제출기준 완화로
한-중 FTA 활용 증가 기대


▶ Voices From The Fields

모든 살아가는 것이 내게는 고마울 뿐이다


▶ 관세무역관련법령변경소식


관세법 시행령 일부개정 외


▶ 판례로 알아보는 관세평가 94


수입 당사국의 간접검증 요청에 대한 회신기한의
'예외적인 경우' 해당 여부


▶ 신한 소식

"포스트 차이나, 베트남"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베트남 수출입 관세•통관 설명회 


▶ About Writers

 

아래의 주소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customsservice.co.kr/bbs/board.php?bo_table=notice
http://blog.naver.com/shinhan22